30km/h 충돌 사고에서 차량내 소지품 손상 위험 거의 없어
- 소지품을 보상한 자동차 사고중 파손정도 순으로 상위 90%에 해당하는 건에 대한 충돌사고 재현시험 결과 -
□ 최근 3년(′20년~′22년)간 자동차 사고와 관련하여 보상된 소지품은 카시트(84.7%), 골프채(13.9%), 휴대폰(1.2%), 기타(0.2%)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자동차 사고로 인한 소지품 보상 건수> | ||||
(단위 : 건, %) | ||||
구분 | 2020 | 2021 | 2022 | 계(비율) |
카시트 | 2,200 | 2,493 | 2,506 | 7,199(84.7) |
골프채 | 395 | 392 | 395 | 1,182(13.9) |
휴대폰 | 56 | 29 | 19 | 104(1.2) |
기타 | 6 | 6 | 6 | 18(0.2) |
계 | 2,657 | 2,920 | 2,926 | 8,503(100) |
□ 30km/h 정면충돌과 후면추돌 시험 후 파손여부 평가
◦ 골프채 2세트(트렁크), 카시트 2개*(2열 좌석), 휴대폰 3개(운전석, 센터 콘솔 등) 탑재
* 신품 1개, 사고품(사고로 보상 처리된 제품) 1개
□ 시험 후 전문 시험(평가)기관에서 파손 여부 및 성능평가
소지품 | 평가(시험)방법 | 평가항목 |
카시트 | 슬레드* 평가 (전방 : 50km/h, 후방 : 30km/h) |
복부 침투여부, 더미 가슴부 가속도, 더미 머리부 이동량, 카시트 파손 및 변형 여부 |
골프채 | 스윙 시험(40회) | 비거리, 좌/우 편차, smash factor** 등 |
비파괴(X-ray)검사 | 골프채 내부 균열 | |
핸드폰 | 제조사 A/S 기준 | 외관, 카메라 및 터치패널, 센서(지문인식, 자이로 등), 블루투스, RF모듈 등 검사 |
* 자동차의 안전벨트, 카시트 등의 인증에 사용되는 썰매처럼 생긴 시험장치 ** 클럽 헤드와 볼의 스피드 비율. 클럽 헤드부의 변형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 |
□ 연구 결과
ㅇ 충돌시험 후 전문 시험(평가)기관에서 확인한 결과 카시트, 골프채, 휴대폰은 물리적 파손뿐만 아니라 성능에도 이상이 없음
- 카시트는 고정장치에서 이탈하지 않았으며 인증 기준 만족
- 골프채는 내부 균열 없고 충돌 전⁃후 성능 차이도 없음
- 휴대폰은 외부 균열이나 성능에 이상 없음
□ (보험사) 소지품 보상에 대한 신뢰 제고 및 분쟁 최소화에 근거로 활용
◦ 보험 소비자도 이해할 수 있는 근거에 기반한 보상으로 소지품 보상에 대한 신뢰 제고 및 분쟁 최소화 가능
□ (제조사) 소비자의 소지품 파손 확인 요구에 대해, 파손여부 판단을 위한 기준으로 활용 가능
◦ 예를 들어, 인증 기준보다 낮은 수준의 사고에서도 교환이 필요하다는 확인서를 발급하여 무분별한 카시트 교환을 유도하는 일부 카시트 제조사의 행태 개선
□ (소비자) 막연한 불안감 또는 보상요구 심리 욕구 자제 필요
◦ 30km/h 속도의 정면 및 후면충돌에서 카시트, 골프채, 핸드폰은 성능뿐 아니라 외관에 손상(긁힘, 파손 등)이 발생하지 않음
- 카시트는 KC 인증제품 사용 및 차량과 견고하게 고정 필요
※ 자료 출처 : 보험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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