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출퇴근 시민이 더욱더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4월부터 단계적으로 광역좌석버스 예약제 확대와 급행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1.25)에서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대한 후속조치로, 국민께 약속드린 정책을 빠르게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절차와 유관기관 협의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 결과이다.
1. 이용 방법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MiRi)으로 사전에 시간과 정류소를 지정하여 좌석을 예약하고 동일한 요금을 지불하면서 정류소 대기 없이 광역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좌석예약제 서비스의 적용 노선(46→65개)과 운행 횟수(107→150회/하루 기준)를 확대한다.
작년 연말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많은 이용객(64.7%)이 좌석예약제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대다수(78.8%)가 좌석예약제의 확대를 요구한 바 있어, 당시 제시된 노선들을 토대로 관계 지자체와 운수사 협의 등을 거쳐 좌석예약제 적용이 적합한 노선들을 선별하였다.
설문 결과
서울로 정기적으로 이동하는 경기도민 1,000명 / (기간) ’23.11.29~12.6
- 만족도: 매우만족(23.3%), 약간만족(41.4%), 보통(27.6%), 약간불만(6%), 아주불만(1.7%)
- 적용 노선 확대 필요(76.6%), 운행 횟수 확대 필요(78.8%) 등 좌석예약제 확대 의견 다수
이에 따라 수원, 용인, 화성 등 광역버스 탑승객이 많은 노선에서 좌석예약제가 추가되거나 새로 적용될 예정*이며, 노선별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준비와 홍보기간을 거친 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2. 지역별 확대 계획(日운행횟수)
수원(33→42회), 용인(20→33회), 화성(16→24회), 고양(13→14회), 남양주(10→12회), 성남(6→9회), 안양(2→3회), 오산(0→3회), 파주(0→2회), 광주(0→1회) 등
**(1단계) 4.22(월)~,+26회 / (2단계) 5월(급행화 시범사업),+6회 / (3단계) 6.10(월)~,+11회
3. 광역버스 급행화 시범사업실시
이와 함께, 운행 거리가 길거나 많은 정류소에 정차하는 직행좌석버스 노선에 대해 지하철 급행 노선과 유사한 방식으로 정류소를 일부 생략하여 속도를 향상하는 광역버스 급행화 시범사업을 5월부터 시행한다.
ㅇ급행 차량은 용인 5001-1(명지대↔신논현), 용인 5600(명지대↔강변역), 수원 1112(경희대↔강변역)에서 좌석예약제 방식으로 하루 2회씩(총 6회) 시범 운영하며, 모두 증차되어 투입되는 것으로 기존의 이용객은 종전과 동일한 버스(모든 정류소 정차)로 계속하여 탑승할 수 있다.
*(5001-1)06:45, 07:40 기점 출발 *22개 정류소 중 8개 정차/(5600)06:40, 07:50 기점 출발 *56개 정류소 중 22개 정차/(1112)07:00, 07:30 기점 출발 *25개 정류소 중 10개 정차
□ 대광위는 좌석예약제의 확대 적용과 급행화 시범사업 등 운영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올 하반기 중 서비스의 추가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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