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물류 소식

2024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도구와기계 2025. 5. 4.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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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익 현황

’24년 자동차보험 매출액(원수보험료)보험가입대수 증가 추세 둔화* 보험료 인하 효과 누적** 등에 따라 전년(21484억원) 대비 3,843억원(1.8%) 감소206,641억원 기록

 

*보험가입대수 증가율 : (’22) 2.4% (’23) 2.5% (’24) 0.9%

**직전 3년간 평균 자동차보험료 인하율 : (’22) 1.2% (’23) 1.9% (’24) 2.5%

 

(시장점유율)대형사(삼성·현대·KB·DB)의 점유율이 85.3%를 기록하여 전년 수준을 유지하는 등 과점 구조지속

 

-중소형사(메리츠·한화·롯데·엠지·흥국)의 점유율(8.3%, 0.1%p)하락 반면, 비대면전문사*(악사·하나·캐롯)의 점유율(6.4%, 0.1%p)상승

 

*비대면 판매채널(TM, CM )의 매출액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회사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 %p)

구 분 ’20 ’21 ‘22 ’23(a) ’24(b) 증감(b-a)
(4) 84.7 84.7 84.9 85.3 85.3 -
(5) 10.0 9.4 8.9 8.4 8.3 0.1
비대면전문사(3) 5.3 5.9 6.2 6.3 6.4 0.1

 

 

(판매채널)판매채널별 비중은 대면 47.8%, CM 35.8%, TM 16.0% PM(’24.1월 신규 개시) 0.4% 이며,

 

-대면 TM채널 축소(1.9%p, 0.5%p)되고, 온라인채널(CM) 확대(2.0%p) 추세가 지속

 

TM : 전화 판매, CM : 온라인 판매(사이버마케팅), PM : 플랫폼(네이버 등) 판매

 

판매채널별 비중 추이

(단위 : %, %p)

구 분 ’20 ’21 ’22 ’23(a) ’24(b) 증감(b-a)
대면 56.3 53.9 51.9 49.7 47.8 1.9
TM 18.4 17.3 16.5 16.5 16.0 0.5
CM 25.3 28.8 31.6 33.8 35.8 2.0
PM - - - - 0.4 신설

 

 

2. 손익 현황

’24년 자동차부문 보험손익합산비율(100.1%)*손익분기점초과 전년(5,539억원) 대비 5,636억원(101.7%) 감소97억원(적자) 기록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합한 비율로, 통상 자동차보험 손익분기점은 합산비율 100%를 의미

 

보험손익 및 투자손익(5,988억원)을 모두 고려한 ’24자동차부문 총손익5,981억원이익

 

(손해율)’24년 자동차보험 손해율(발생손해액÷경과보험료*)83.8% 전년(80.7%) 대비 3.1%p 상승

 

*경과보험료 : 원수보험료에서 출재 및 미경과보험료를 차감한 보험료

 

이는 보험료 수입(원수보험료)감소*하고, 사고건수 증가** 등으로 발생손해액확대(4.3%)된 것에 기인

 

*보험료 수입 감소로 전년 대비 경과보험료 증가율 둔화 (’23) 2.4% (’24) 0.6%

 

**사고건수 : (’22) 367만건 (’23) 376만건 (’24) 383만건

 

(사업비율)’24년 자동차보험 사업비율(순사업비÷경과보험료)16.3% 전년(16.4%) 대비 소폭 개선(0.1%p)

 

대면채널 축소(1.9%p)에 따른 대리점수수료 감소(444억원, 4.4%) 주요 원인으로 분석

 

 

※ 자료출처 : 금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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